* 지난 시간에는 수동태에 대해 살펴보았다.

[중학영어] 07강. 수동태

 

[Chapter 4 - 동사의 태] 07강. 수동태

능동태와 수동태 · 능동태 능동 : 문장의 주어가 동사의 동작을 실행하는 것을 능동태라 한다. 그렇다면 이러한 능동태는 어떤 의미를 가지는가?         행위자가 대상에 동작을 행

studium-anywhere.tistory.com

 

우리가 일반적으로 주어 자리와 목적어 자리에는 명사가 와야한다.

하지만 간혹 문장마다 주어와 목적어 자리에 동사가 오는 경우가 분명히 존재한다. 

 

* 명사와 동사가 구분이 안 간다면 단어를 다시 외우는 것이 좋다. 문장을 분석하면서 단어가 주어인지 동사인지 하나하나 검색을 통해 찾아보며 머릿속으로 정리하는 것이 좋다. 2 ~ 3일 정도 시간을 들여 고생을 한 뒤에는 익숙해져서 동사인지 명사인지 구분하기 쉬워진다. 최소한 시간을 들여서 공부하겠다는 마인드로 미리 공부를 해두는 것이 좋다.

 

여기서이야기하는 to-v 의 형태는 to부정사

                       v-ing의 형태는 동명사로 이야기한다.

 

이번 시간에는 to부정사와 동명사에서는 명사역할을 하는 명사적 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이외에는 형용사적 용법부사적 용법으로 나누어져 있다.]


그렇다면 to부정사와 동명사의 명사역할은 3가지로 나누어서 생각해볼 수 있다.

주어목적어 자리에 오는 명사가 와야하므로 주어 자리에 들어갈 형태와, 목적어 자리에 들어갈 형태로써 나누면 된다. 크게 나누면 주어와 목적어 자리에 들어갈 명사로 생각하면 되고 조금 더 세분화시켜서 

 

1. 주어에 들어갈 명사의 형태로 쓰이는 경우

2. 목적어에 들어갈 명사의 형태로 쓰이는 경우

3. 보어에 들어갈 명사의 형태로 쓰이는 경우 [주격 보어, 목적격 보어]

 

로 나눌 수 있다.

 

1. 주어자리에 쓰이는 to부정사와 동명사의 형태

To부정사

먼저, to부정사는 하나의 명사를 만들어주는 명사구 역할을 한다. 그래서 동사 앞에서 끊어서 읽어준다. 일반적으로 to부정사는 단수 취급이므로 그 뒤에 오는 문장의 동사는 단수 동사가 온다.

to부정사의 명사적 용법은 ~ 하는 것의 형태로 해석이 된다. 

 

* 여기서 나오는 것이 가주어 it이 나온다.

(to부정사는 대부분의 문장이 가주어it을 많이 쓴다. 동명사는 잘 안쓴다)

 

to부정사가 주어에 들어간 명사로 사용된 예 : To play game is difficult

to부정사가 가주어 It으로 쓰인 경우 : It is difficult to play game

 

위의 문장을 아래의 문장으로 바꾸어 보았다.

 

To play game is difficult

It is difficult to play game

 

이러한 형태로 바뀌게 된다. 일반적인 해석으로 ~하는 것으로 해석하면 된다.

그렇다면 해석은 "게임을 하는 것은 어렵다" 로 해석된다. 

 

i.e.)

To watch Tv is exciting

It is exciting to watch Tv

 

해석은 Tv를 보는 것은 즐겁다. 

 

이렇게 주어로 쓰일 경우 '~하는 것은(는)'으로 해석된다.

 

동명사

to부정사와 비슷하게 단수 취급을 하며 '~하는 것은(는)'으로 해석된다. 

 

i.e)

Eating Vitamin C is good for health

It is good for health eating Vitamin C

비타민C를 먹는 것은 건강에 좋다.

 

동명사에서도 to부정사와 비슷하게 가주어 it을 사용하는데, 동명사는 자주 사용되진 않는다. 

그런데 간혹 사용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간략하게는 알아둬야 한다.

 

* to부정사와 동명사의 주어로 쓰이는 경우에 대해 살펴보았는데, 이는 

동사 eat (먹는다) -> Eating vitamin C ~ 으로 쓰이면서 '먹는 것' 이라는 명사의 느낌으로 바꾼 것이다. 

혹은 eat(먹는다) -> to eat (먹는 것) 으로 변환이 되어서 명사의 형태로 쓰이게 된다.

 


2. 목적어 자리에 쓰이는 to부정사와 동명사

목적어 자리에 쓰이는 to부정사와 동명사의 경우는 의미에 따라 차이가 존재한다.

통상적으로 to부정사는 '미래'의 의미가 담겨져 있다

그리고 동명사는 '현재'와 '과거'의 의미가 담겨져 있다.

 

I want to go school : 나는 학교 가는 것을 원한다. [want to -v : v하는 것을 원한다.]

I plan to go school : 나는 학교 가는 것을 계획하다. [plan to -v : v할 것을 계획하다.]

I hope to go school : 나는 학교 가는 것을 바라다. [hope to -v : v할 바라다]

I expect to go school : 나는 학교 가는 것을 기대하다. [expect to -v : v할 것을 기대하다.]

 

이런 느낌으로 사용된다. 앞으로의 기대와 미래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J.J give up studying a few years ago. : J.J는 공부하는 것을 포기했다. 몇 년 전에 [give up v-ing : v 하는 것을 포기하다.]

동명사의 경우 이런 느낌으로 현재와 과거의 의미를 가진다. 이러한 문장의 해석은 '~하는 것을', '~ 한 것을' 이라는 말로써 해석한다. 

 

간혹 to부정사와 동명사의 차이에 따라 뜻이 미묘하게 바뀌는 것이 존재한다.

 

i.e.) 

 

I forget to play next week.  → 다음주에 노는 것을 잊어버리다. (미래에 할 행동)

I forget playing yesterday.  → 어제 놀았던 것을 잊어버리다. (과거에 한 행동)

 

I tried to turn off the TV, but I couldn't it.  → TV를 끄려고 노력했지만, 끄지 못했다.

( try to 부정사 : ~하려고 애쓰다. 노력하다.)

I tried eating some food, but I feel still hungry → 음식을 먹어보았지만, 여전히 배가 고팠다. 

(try 동명사 : 시험 삼아 ~를 해보다.)

 

의 형태로 사용될 수 있다. 각각의 경우마다 문맥상의 해석이 다른 의미를 가질 수 있으므로 항상 어떤 의미인지 생각해보며 공부해야 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