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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영어]09강. 보어로 쓰이는 to부정사, 동명사, 동사원형, 분사

를 배웠었다. 

품사에서 명사를 꾸며주는 역할을 하는 것은 형용사이다. 그렇다면 형용사적 역할을 하고 있는 to부정사와 분사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to부정사와 분사 외에도

  • 품사 자체가 형용사인 것
  • 관계사(관계대명사, 관계부사)
  • 전치사구( 전치사 + 명사 ) [전명구]

가 있다. 일단 이번에는 to부정사와, 분사(현재분사, 과거분사)에 대해 살펴보도록 한다.

 

명사를 꾸며준다는 의미는 명사를 화려하게 만들어주는 의미가 아니다. 이는 명사의 의미를 조금 더 명확하게 만들어준다는데 의의가 있다.

예를 들어, 

a dog  → 강아지

a big dog  → 큰 강아지

두 의미에서 큰 강아지는 강아지를 조금 더 자세히 설명해주고 있다.

그래서 수식의 의미를 시력이 안 좋은 사람이 안경을 쓰면서 점점 초점이 맞아가는 과정을 이미지화해서 받아들이면 좋겠다.

 


1. 명사를 꾸며주는 to부정사

명사를 꾸며주는 to부정사는 명사 뒤에 위치하며 '~하는 명사', '~할 명사'의 형태로 해석한다.

 

time to go  →  갈 시간

time to study  →  공부할 시간

 

이런 형태로 해석된다. 

 

I bought some books to help me study hard → 나는 내가 공부를 열심히 할 수 있도록 돕는 책을 샀다.

 

I bought some books to help me study hard

some books(책들은)는 나의 공부를 열심히 하게끔 도와주는(to help) 해주는 행위를 하는 것으로 해석되므로 some books가 to부정사의 의미상 주어가 된다.

 

※ 수식을 받는 명사가, to부정사가 나타내는 동작이나 행위를 하는 것으로 해석이 되어진다면, 이 수식을 받는 명사는 to부정사의 의미상 주어가 된다.

 


I'd like some books to study. → 공부할 책이 몇 권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some books를 통해 to study를 할 것이므로, 즉 공부할 책이라는 행위의 대상이 되고 있으므로 some books가 의미상 목적어가 되는 것이다.

※ 수식을 받는 명사가 to부정사가 나타내는 행위의 대상이 되면, 명사는 to부정사의 의미상 목적어가 된다.

 


가끔 to부정사와 전치사가 조합된 형태가 나오기도 하는데 우리의 해석을 방해한다.

[명사 + to부정사 + 전치사]의 형태는 의미상 [ to를 제외한 to부정사 + 전치사 + 명사 ]의 형태로 이해하면 편하다.

예를 들어, 

The student need somebody to study with. 의 문장을 보자.

somebody to study with [명사 + to v + 전치사] 의 형태로 쓰여져 있다.

study with somebody [v + 전치사 + 명사] 로 생각하면서 해석하면 훨씬 자연스러워진다.

→ 최종 문장은 The student need (study with somebody) 처럼 생각하자는 의미이다.

'학생은 필요하다. 함께 공부할 누군가가' 로 해석된다.

 


2. 명사를 수식하는 분사

분사는 두 가지가 존재한다. 현재분사와 과거분사가 있다.

  • 같이 쓰이는 어구가 있을 때는 명사 앞에 쓴다.
  • 같이 쓰이는 어구가 없을 때는 명사 뒤에 쓴다.

v-ing (현재분사)

수식 받는 명사가 동작을 직접하는 능동의 의미를 갖거나, 지금 진행의 의미를 지닌다. 

보통 해석은 '~하는', '~하고 있는' 으로 해석된다.

The man studying in front of me at the cafe was smeared with blood

여기서 The man studying이므로 공부를 하고 있는 남자이다.

[The man studying in front of me at the cafe] [was] [smeared with blood]

→ 카페 안에서 내 앞에 앉아 있는 공부하는 남자는 피투성이였다.

 

I gave my mother a letter saying thanks after hers birthday.

a letter saying 이므로 a letter(편지)가 saying하는 것이다. 

그래서 뜻은 → 나는 어머니 생신 후에 감사하다나는 편지를 드렸다.

편지가 말을 한 것처럼 쓴 것이다. '감사하다는 의미를 지닌 편지' 의 의미를 갖고 있다.

 

과거분사(p.p)

과거분사는 수식 받는 명사가 동작을 받거나 (수동적 의미), 동작이 이미 끝난 상태(완료)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해석은 '~된' , '~해진' , '~한 (상태)'으로 해석된다. → 구매된, 깨끗해진, 가격 당한 으로 쓰여진다.

 

The slapped person hurt his face.

The slapped person은 뺨을 맞은 사람이다. ~한 상태를 나타내고 있다.

→ 뺨을 맞은 사람은 얼굴을 다쳤다.

 

The electronics purchased cannot be exchanged. 

The electronics purchased이 구매되어진 전자제품이다.

→ 구매되어진 전자제품은 교환될 수 없습니다.

 

I can sleep well in the cleaned bedroom

→ 깨끗하게 치워진 bedroom이다. 

→ 깨끗하게 치워진 침실에서 나는 잘 잘 수 있었다.

 


감정을 나타내는 동사는 현재분사와 과거분사 형태로 쓰이게 되면 명사를 꾸며주는 형용사 역할을 한다.

  • 현재 분사의 경우 '~한 감정을 느끼게 만드는' 이라는 의미로 쓰인다. (능동)
  • 과거 분사의 경우 '~한 감정을 느끼는' 이라고 쓰인다. (수동)

감정을 나타내는 동사는 다음과 같다.

 

excite 신나다.

amaze 놀라게 하다

interest 흥미를 불러 일으키다

disappoint 실망시키다.

frighten 겁먹게 만들다.

등이 있으며 현재분사와 과거분사로 만들어서 사용된다.

 

현재분사 과거분사
exciting 신나는 excited 신난
amazing 놀라게 하는 amazed 놀란
interesting 흥미를 불러일으키는 interested 흥미 있어 하는
satisfying 만족하게 하는 satisfied 만족한

Amazed father fallen onto the floor

→ 놀란 아버지가 바닥에 쓰러졌다.  [놀란 감정을 느끼는 아버지이다]

 

The magic show I saw today was an amazing show.

→ 오늘 본 마술쇼는 놀라운 쇼였다. [이 쇼가 우리를 놀라운 감정을 느끼게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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