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시간에는
[중학영어]09강. 보어로 쓰이는 to부정사, 동명사, 동사원형, 분사
를 배웠었다.
품사에서 명사를 꾸며주는 역할을 하는 것은 형용사이다. 그렇다면 형용사적 역할을 하고 있는 to부정사와 분사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to부정사와 분사 외에도
- 품사 자체가 형용사인 것
- 관계사(관계대명사, 관계부사)
- 전치사구( 전치사 + 명사 ) [전명구]
가 있다. 일단 이번에는 to부정사와, 분사(현재분사, 과거분사)에 대해 살펴보도록 한다.
명사를 꾸며준다는 의미는 명사를 화려하게 만들어주는 의미가 아니다. 이는 명사의 의미를 조금 더 명확하게 만들어준다는데 의의가 있다.
예를 들어,
a dog → 강아지
a big dog → 큰 강아지
두 의미에서 큰 강아지는 강아지를 조금 더 자세히 설명해주고 있다.
그래서 수식의 의미를 시력이 안 좋은 사람이 안경을 쓰면서 점점 초점이 맞아가는 과정을 이미지화해서 받아들이면 좋겠다.
1. 명사를 꾸며주는 to부정사
명사를 꾸며주는 to부정사는 명사 뒤에 위치하며 '~하는 명사', '~할 명사'의 형태로 해석한다.
time to go → 갈 시간
time to study → 공부할 시간
이런 형태로 해석된다.
I bought some books to help me study hard → 나는 내가 공부를 열심히 할 수 있도록 돕는 책을 샀다.
I bought some books to help me study hard
some books(책들은)는 나의 공부를 열심히 하게끔 도와주는(to help) 해주는 행위를 하는 것으로 해석되므로 some books가 to부정사의 의미상 주어가 된다.
※ 수식을 받는 명사가, to부정사가 나타내는 동작이나 행위를 하는 것으로 해석이 되어진다면, 이 수식을 받는 명사는 to부정사의 의미상 주어가 된다.
I'd like some books to study. → 공부할 책이 몇 권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some books를 통해 to study를 할 것이므로, 즉 공부할 책이라는 행위의 대상이 되고 있으므로 some books가 의미상 목적어가 되는 것이다.
※ 수식을 받는 명사가 to부정사가 나타내는 행위의 대상이 되면, 명사는 to부정사의 의미상 목적어가 된다.
가끔 to부정사와 전치사가 조합된 형태가 나오기도 하는데 우리의 해석을 방해한다.
[명사 + to부정사 + 전치사]의 형태는 의미상 [ to를 제외한 to부정사 + 전치사 + 명사 ]의 형태로 이해하면 편하다.
예를 들어,
The student need somebody to study with. 의 문장을 보자.
→ somebody to study with [명사 + to v + 전치사] 의 형태로 쓰여져 있다.
→ study with somebody [v + 전치사 + 명사] 로 생각하면서 해석하면 훨씬 자연스러워진다.
→ 최종 문장은 The student need (study with somebody) 처럼 생각하자는 의미이다.
'학생은 필요하다. 함께 공부할 누군가가' 로 해석된다.
2. 명사를 수식하는 분사
분사는 두 가지가 존재한다. 현재분사와 과거분사가 있다.
- 같이 쓰이는 어구가 있을 때는 명사 앞에 쓴다.
- 같이 쓰이는 어구가 없을 때는 명사 뒤에 쓴다.
v-ing (현재분사)
수식 받는 명사가 동작을 직접하는 능동의 의미를 갖거나, 지금 진행의 의미를 지닌다.
보통 해석은 '~하는', '~하고 있는' 으로 해석된다.
The man studying in front of me at the cafe was smeared with blood
여기서 The man studying이므로 공부를 하고 있는 남자이다.
[The man studying in front of me at the cafe] [was] [smeared with blood]
→ 카페 안에서 내 앞에 앉아 있는 공부하는 남자는 피투성이였다.
I gave my mother a letter saying thanks after hers birthday.
a letter saying 이므로 a letter(편지)가 saying하는 것이다.
그래서 뜻은 → 나는 어머니 생신 후에 감사하다나는 편지를 드렸다.
편지가 말을 한 것처럼 쓴 것이다. '감사하다는 의미를 지닌 편지' 의 의미를 갖고 있다.
과거분사(p.p)
과거분사는 수식 받는 명사가 동작을 받거나 (수동적 의미), 동작이 이미 끝난 상태(완료)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해석은 '~된' , '~해진' , '~한 (상태)'으로 해석된다. → 구매된, 깨끗해진, 가격 당한 으로 쓰여진다.
The slapped person hurt his face.
The slapped person은 뺨을 맞은 사람이다. ~한 상태를 나타내고 있다.
→ 뺨을 맞은 사람은 얼굴을 다쳤다.
The electronics purchased cannot be exchanged.
The electronics purchased이 구매되어진 전자제품이다.
→ 구매되어진 전자제품은 교환될 수 없습니다.
I can sleep well in the cleaned bedroom
→ 깨끗하게 치워진 bedroom이다.
→ 깨끗하게 치워진 침실에서 나는 잘 잘 수 있었다.
감정을 나타내는 동사는 현재분사와 과거분사 형태로 쓰이게 되면 명사를 꾸며주는 형용사 역할을 한다.
- 현재 분사의 경우 '~한 감정을 느끼게 만드는' 이라는 의미로 쓰인다. (능동)
- 과거 분사의 경우 '~한 감정을 느끼는' 이라고 쓰인다. (수동)
감정을 나타내는 동사는 다음과 같다.
excite 신나다.
amaze 놀라게 하다
interest 흥미를 불러 일으키다
disappoint 실망시키다.
frighten 겁먹게 만들다.
등이 있으며 현재분사와 과거분사로 만들어서 사용된다.
| 현재분사 | 과거분사 | ||
| exciting | 신나는 | excited | 신난 |
| amazing | 놀라게 하는 | amazed | 놀란 |
| interesting | 흥미를 불러일으키는 | interested | 흥미 있어 하는 |
| satisfying | 만족하게 하는 | satisfied | 만족한 |
Amazed father fallen onto the floor
→ 놀란 아버지가 바닥에 쓰러졌다. [놀란 감정을 느끼는 아버지이다]
The magic show I saw today was an amazing show.
→ 오늘 본 마술쇼는 놀라운 쇼였다. [이 쇼가 우리를 놀라운 감정을 느끼게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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