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영어 문장의 기본 형식인 1형식부터 5형식까지 보어가 필요한 곳은 

2형식 문장 [S + V + S.C] - 주격보어가 필요

5형식 문장 [S + V + O + O.C] - 목적격 보어가 필요

이다.

 

근본적으로 보어는 '의미를 보충해주는 말'이다.

 


※ 많이 헤깔리는 것 중 하나가 품사 vs 문장의 성분 을 혼동해서 사용되는 경우가 있는데 주의하자.

[품사 : 명사, 대명사, 동사, 형용사, 부사 등과 같이 단어를 기능 및 형태의 의미에 따라 나눈 것]

[문장 성분 : 주어, 서술어, 목적어, 보어, 부사 등 문장을 구성하는 기능적 단위를 의미한다.]

 

품사는 '단어'로써 나뉘어지는 것 

문장 성분은 '문장을 구성하는 기능적 단위'로 나누어진 것 

으로 이해해야 한다. 그래서 문장 성분에서 문장의 주어 역할을 하는 것, 부사 역할을 하는 수식어구 등으로 나누어서 설명하는 것이다. 

 


1. 주격 보어로 쓰이는 경우

그렇다면 to부정사와 동명사가 주어를 보충설명해주는 주격 보어로 쓰이는 상황에 대해 살펴보자.

일반적으로 주격 보어가 나오는 경우이면 2형식 문장인 [주어 + 동사 + 주격보어]에서 많이 쓰인다.

2형식 문장에서 많이 쓰이는 동사는 be동사의 형태이므로 be동사 뒤에 to부정사와 동명사가 주어를 설명하고 있으면

주격보어로 사용되고 있는 것이다.

 

예를 들어보로독 하자. 

i.e)

One of the best ways to hold yourself to a stduy schedule is to study in groups

그냥 보면 어려우므로 문장의 성분별로 자르자.

One of the best ways to hold yourself to a stduy schedule   is  to study in groups

주어 + 동사 + 보어의 형태로 나누어짐을 확인할 수 있다.

[공부 스케줄을 유지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 // 는 // 그룹으로 공부하는 것이다.]

 

여기서 보어로 쓰인  to study in groups 가 주어를 설명해주고 있는 상태다. 

to부정사 말고 동명사로 바꾸어서 다시 써보자면, studying in groups로 쓸 수 있다.

 

One of the best ways to hold yourself to a stduy schedule   is  studying in groups 

 

주격 보어에서 많이 혼동되는 것은 동명사와 현재 진행형으로 쓰여진 문장을 자주 헤깔린다.

예를 들어,

My hobby is playing tennis.  → My hobby == playing tennis 로써 주어와 보어와 같은 의미를 갖는다.

[내 취미는 테니스이다.]

I am playing a tennis with my son. 

→ am playing이라는 동사와 I가 같은 의미를 가지지 않는다. 내가 play를 하고 있을 뿐이다. 

[나는 아들과 함께 테니스를 하고 있다.]

 


2. 목적격보어로 사용되는 to부정사, (v-ing)현재분사, 동사원형, 과거분사(p.p)

주격보어와 비슷하게 목적격 보어도 목적어를 보충 설명한다. 그래서 목적어 뒤에 to부정사와 동사원형, (v-ing)현재분사가 오게 되면 목적격 보어로 사용되는 형태로 쓰이게 된다. 목적격 보어가 필요한 문장은 5형식 문장으로 [S + V + O + O.C]의 형태이다.


* 앞서 v-ing의 형태를 동명사라고 이야기했는데, 이제는 v-ing의 형태를 현재분사로 바꿔서 사용하고 있다.

동명사와 현재분사 모두 v-ing의 형태로 쓰인다. 하지만 문장 내에서 역할이 다르다.

 

동명사

동명사의 경우, 명사에 가깝다. 그래서 명사 역할만을 맡고 있다.

learning (배우는 것), reading(읽는 것), eating(먹는 것)

동사 자체는 행위를 나타내고 있지만 명사화해서 사용한다.

(동사는 움직이는 동영상이라면, 동명사는 한 장면에 대한 사진 같은 느낌이다. 혹은 행위에 대한 명사화라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해석은 '~하는 것', '~하기' 로 해석된다.

 

분사

분사는 두 가지 종류가 있다. 하나는 현재분사(-ing), 다른 하나는 과거분사(-ed)의 형태가 있다. 분사는 모두 형용사의 역할을 하며, 현재분사는 능동의 의미, 과거분사는 수동의 의미가 된다. 

일반적으로 해석은 '~은', '~는'으로 해석된다.

sleeping (잠자는), exciting (신나는)

의 느낌으로 해석된다. i.e.) sleeping cat (잠자는 고양이) , exciting travel (신나는 여행)

 


목적격보어로 사용할 수 있는 형태는 to부정사, 동사원형, v-ing(현재분사), p.p(과거분사)가 목적어를 보충 설명해주는 역할을 한다. 여기서 의미상 to부정사, 동사원형, v-ing(현재분사) // p.p(과거분사) 로 나뉜다.

 

to부정사, 동사원형, v-ing(현재분사) : 는 목적어 뒤에 사용되면서 목적어가 하는 행위 자체를 나타내는데 사용된다.

p.p(과거분사) : 목적어에게 보어에 해당하는 행위를 한 것으로 나타낸다.

 

목적격보어로 쓰는 to부정사

목적격 보어를 to부정사로 쓰이는 동사 : ask, advise, invite, want, allow, expect, promise, cause등이 있다.

The teacher advised me to study hard : 선생님은 나에게 열심히 공부하라고 충고했다. 

"me가 목적어로, 목적어에게 study하라고 하다" 로 해석된다. 

'목적어에게 목적격보어 하다' 가 해석방법이다. 

 

목적격보어로 쓰이는 동사원형과 v-ing(현재분사)

The movie made me happy : 그 영화는 나를 기쁘게 했다. 

'목적어'가 '목적격보어'하게 하다. 로 해석된다. 

 

*지각 동사( look, see, hear, smell 등)은 v-ing(현재분사)형태가 사용될 수도 있다.

Have you ever seen J.J riding a car : 너는 J.J가 차를 타는 것을 본적 있니?

 

목적격보어로 쓰이는 p.p(과거분사)

Atter the hurricane, father found his house destroyed. : 허리케인이 지난 이후에, 아버지는 자신의 집이 파괴된 것을 발견했다.

집이 파괴된 것 -> 집(목적어)가 파괴당했다. (목적격보어)

로 수동 관계처럼 해석된다. 

 

[have + O + C(p.p)] 의 형태는 문맥에 따라 해석되는 방향이 달라진다.

O가 C되도록 시키다. ( 사역의 의미로 사용되는 경우 )

O가 C를 당하게 되다. ( 수동의 의미로 사용되는 경우 )

 

여기서 사역이란 말을 풀어서 쓴다면 '시키다'라는 의미로 사용된다. 사역 동사는 내가 행위를 행하는 행위자가 아닌 것을 알려줄 때 사역동사를 사용한다. 

  • I had my car repaired : 나는 내 차를 수리했다. (차를 수리한 사람이 내가 아니라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수리를 받은 것이다. == 다른 사람을 시켜서 내 차를 수리한 것! )
  • I repaired my car : 나는 내 차를 수리했다. (이는 차를 내가 직접 수리한 것이다.)

이렇게 행위자가 누구인지를 확실하게 이야기하고자 사역의 의미를 사용하게 된다. 

 

I had my phone stolen yesterday : 어제 나는 핸드폰을 훔침을 당했다. (수동적의미로 핸드폰이 훔침을 당한 것이다.)

반응형

+ Recent posts